공지사항
제목 대한정형외과학회 "전공의 초음파 워크샵"
작성자 관리자
내용 ■ 행사명: 대한정형외과학회 제64차 학술대회 "전공의 초음파 워크샵"

- 일시: 2020.7.30(목), 13:00~18:30

- 장소: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 1F D홀(106~108호)


본 학회는 대한정형외과학회에서 공표한 [대한정형외과학회 제64차 학술대회 COVID-19 관련 참가자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전공의를 위한 초음파 워크샵의 실습 운영 방침을 아래와 같이 안내해드리며 안전한 워크샵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 아 래 =========================

방역 체계하 워크샵 실습 지침
[기본전제]
기존의 초음파 장비10대, 장비1대(실습1조)당 전공의 4명, instructor 1명, 장비임상 1명 배정
==>장비8대, 장비1대(실습1조)당 전공의2명으로 축소, instructor 1명만 강의실로 입장

: 강의실에 들어가게 되는 최소 인원수를 기존의 총60명(401010)의 인원에서 조정하여
초음파장비와 실습전공의의 수를 대폭 축소하여 총24명(168)의 인원으로 조정함.
** 필요시 장비(조)의 수를 추가적으로 축소할 수 있음.


① 작년까지의 학회 진행 과정에서는 open형 강의로 실제 실습과 관련된 실습전공의와 instructor외 Observation하는 여러 전공의들과 분과학회 관련선생님들께서 자유로이 강의실이 출입하면서 참관하였다면, 금년 COVID-19 방역체계하 워크샵 실습에서는 필수 인원들에 한하여 출입을 엄격히 제한하여 강의실내 있게 되는 인원들이 밀집되지 않도록 최대한 방역에 주의를 기울임.

② 최근 정부의 방역 단계별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과 더불어 대한정형외과에서 공표한 [제64차 학술대회 COVID-19 관련 참가자 방역 지침]의 철저히 준수를 원칙으로 하며, 초음파 워크샵 실습 진행의 특수성을 고려한 [워크샵 실습 방역 가이드라인]을 설정하여 준수한다.

③ 워크샵 실습을 위한 코로나19 방역 가이드라인
1) 강의실내 실습전공의와 instructor, 진행을 담당할 학회 총무를 포함한 최소한의 인원만 입실할 수 있게 하며, 불필요한 입장을 제한한다.

2) 실습이 진행되기 전 (강의 시간 동안) instructor들은 배정된 장비의 사용을 미리 숙지하도록 하며, 실습 진행 동안에 장비임상인원은 실습장 밖에서 대기한다.

3) 입장 전 대상자에 대한 발열체크 및 증상 여부를 철저히 확인하고 관리한다. (대한정형외과학회의 방역 가이드, 사전고지사항 및 현장일반지침을 따른다)

4) 온라인 등록자들과 instructor들에게 학회 개최전 메일로 [워크샵 실습을 위한 코로나19 방역 가이드라인]을 배포하여 고지하고, 실습 시작 전 실습참여자들에게 연락하여 발열 등의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참석하지 않도록 미리 문자 추가 고지한다.

5) 실습 전공의와 instructor, 학회총무 등 모든 강의실내 입실자들은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며, 워크샵 진행동안 모든 참여자들은 소독장갑을 착용한다.

6) 실습강의장내 각 장비(조)는 최대한 멀리 떨어진 위치에 배치한다. (실습이 진행될 강의실은 최대한 넓은 장소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대정학회에서 고려하였다고 함)

7) 실습이 진행되는 동안 실습장 내부 인원들은 불필요한 잡담이나 사적 대화, 접촉은 최대한 삼가하며, 악수나 포옹 등은 삼가하고 가벼운 목례로 인사를 대체하며 실습 진행과정에서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설명을 듣거나 시연을 보는 등의 상황에서는 서로 2m이상 떨어진 위치에서 시행한다.

8) 실습 진행에 있어 instructor는 다소 떨어진 위치에서 설명과 필요시 최소한의 가이드 만을 시행하면서 각 조별 전공의들의 직접적인 실습을 독려한다. instructor들은 pointer를 이용하여 실습의 진행을 유도하며 꼭 필요하다고 판단할 때에만 직접 실습에 동참한다.

9) 실습 동안 참여자들의 출입을 최대한 자제하도록 하며, 불가피하게 출입하는 경우 대정학회 방역가이드를 준수한다.

10) 견관절 실습이 완료된 이후 환기를 충분히 시킨 이후 족관절 실습을 위한 입장을 시행하며, 동일한 실습을 위한 방역 가이드 하 실습을 진행한다.


대한정형외과 초음파학회 회장 고상훈
대한정형외과 초음파학회 학술위원장 박형빈
대한정형외과 초음파학회 총무 손민수




첨부파일 대정춘계 전공의 워크샵 최종 프로그램.PNG
[목록으로]